오, 이번에는 20대개새끼론이로군!



1. 20대의 19%만이 투표에 참여했다?

나에게 그 근거를 보여봐라.

20대 19%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자료는 고작해야
이거정도인데, 이건 '총 유권자 중 20대의 비율이 19.2%'라는 얘기다. (총선날 전에 나온 자료다) 따라서 이건 아닐거고, 다른 무언가가 있을텐데, 통계청에서도 찾을 수 없고 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찾을 수 없다. 연령대별 투표율. 방송사 홈페이지에서도 찾을 수 없고, 신문 기사에서도 찾을 수 없는 건 마찬가지다. 유일하게 관련된 검색이 걸리는 것이 이거지만, 이건 토론하던 도중 한 개인이 말한 것 뿐이지 출처가 명확한 자료가 나온 것이 아니다.

내 능력이 부족한 걸 수도 있으니, 출처 확실한 자료를 가지고 있다면 누가 좀 알려주길 바란다. 그리고 만약, 이게 첫번째 링크에 나왔던 얘길 누가 착각하고, 혹은 악의적으로 퍼트리고 있는 거라면 앞으론 제대로 된 통계 결과가 나올 때까지 20대의 19%가 투표했네 ㅉㅉㅉ 하는 얘긴 안나왔으면 한다. 그럼 19세 유권자는 1.6%만 투표했게?

2. 20대의 50%정도가 한나라당을 찍었어!









한 10%가량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민주화운동을 거쳐서 지금 가지고 있는 자신의 권리에 대한 충분한 자기 성찰이 있다고 믿어지는, 20대개새끼론의 중심에 서계시는 걸로 추정되는 30대, 40대 분들 또한 상당수의 분들께서 한나라당을 지지했고, 한나라당을 제외한 무작위의 두 세력이 힘을 합치더라도 한나라당 지지율을 넘을 수 없을 정도다. 민주화 운동을 직접 겪은 30대 40대도 그렇다는 얘기다. 20대에게 뭘 바라는가.

3. 20대는 젊으니까 이러면 안되지...

30, 40대는 늙어가니까 이래도 되고? 그런건 그저 말장난일 뿐이다. 저 결과를 토대로 '20대는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하려면 '전 국민이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말해야 하는거다. 20대는 윗세대보다 정보를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으니까 그래선 안된다? 하지만 '그래선 안되는'게 어떤건데? 한나라당을 찍는 것? 30대와 40대, 50대로부터 얻은 정보에, 인터넷 등에서 받아들인 더 많은 정보를 종합해서 한나라당을 찍었다는 생각을 죽어도 안하는 것은, 애초에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한나라당을 찍을 수 없다'는 전제를 깔아놓기 때문이다. 나도 그 전제에 어느정도 동감하는 바이긴 하지만,
그럼 차라리 솔직하게, '한나라당 찍은 새끼는 전부 개새끼'라고 말해라. 실제로 많은 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왜 구차하게 20대를 다시 물고 늘어지는 건데. 20대가 생각없이 포퓰리즘에 휘말려 한나라당을 찍었다면, 그 윗세대 분들은 차분한 생각과 정책 고찰,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자아성찰을 거쳐 한나라당을 뽑았나?

&&

언제까지 그렇게 책임을 남에게 미루기만 하고, 가슴을 쥐어뜯으며 통탄하기만 하고, 난 잘못 없는데 니들이 다 잘못했어, 이런 식으로 피해의식에 젖고, 그러는지 두고 볼 일이다. 누구에게든 이 책임을 미루고 싶었겠지. 자기들은 아닌 누군가들에게.

by 개념없음 | 2008/04/11 10:24 | 트랙백(5) | 핑백(1) | 덧글(55)

트랙백 주소 : http://showtemper.egloos.com/tb/160246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가별이의 Non-Fic.. at 2008/04/11 13:21

제목 : 블로거들이 20대를 욕하는 걸 보고 있으니 정말 역..
20대가 역사상 최악의 최악의 투표율에 50%를 넘는 한나라당을 뽑았다고 해서 온통 난리가 아닌 모양이다. 하지만 이걸 세대간의 싸움으로 몰고가고 있는데 다른 세대들 또한 자아 비판 없이 오로지 20대를 까고 있는 걸 보니 역겹다. 20대는 거꾸로 말하면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서 한나라당이 과반석을 차지하는데 비중이 적었다. 실제 투표율 곱하기 한나라당 지지율 곱하기 인구수 비례로 본다면 실제로 한나라당을 뽑은 세대는 어느 세대인가? 자신들......more

Tracked from Save the Ear.. at 2008/04/11 14:34

제목 : 선거권과 투표도 포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야...
선거권과 투표도 포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야... 진정한 민주주의 아니겄냐? 총선이 끝나자마자 터져나온 이야기들 중 역대 최저를 기록한 46%의 투표율 달성에 큰 몫을? 한 20대의 투표참여율에 대한 상투적인 매도와 집단적인 뭇매질이 참 눈에 거슬린다. 무엇보다 20대의 투표참여가 올바른 투표와 선거결과, 나아가 민주주의를 실현할 것이라는 헛된 기대와 희망은 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모르겠다. 제도적 .형식적 민주주의가 민주주의의 완성이라......more

Tracked from 보이지 않는 신록 at 2008/04/11 18:08

제목 : 20대들 좀 가만 내비둬 주라.
총선을 전후해서 20대의 열악한 투표율을 성토하는 분위기의 글들이 난무하고 또 반대측에선 그에 대해 반박하는 글들이 서로 투닥투닥하는 분위기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20대를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건 제발 좀 그만 둬 줬음하는 바람이 있다. 언론이고 뭐고 온통 다 '88만원세대' 운운하며 20대를 불쌍한 눈으로 쳐다보니까 이것들이 무슨 모든 20대가 죄다 계몽시키고 이끌어줘야 할 불쌍한 존재로 보이나 봐. 20대들 신경 그만 쓰고 늬들이나 잘해라.......more

Tracked from sentio ergo .. at 2008/04/12 13:13

제목 : 20대 개새끼론 유감
오, 이번에는 20대개새끼론이로군!글쎄. 개념없음 님의 글을 읽다 보니, 먼 옛날이 생각나기도 하고, 흥분하여 글을 쓰신 것 같기는 한데, 그 억울해 하는 심정도 살짝 이해는 가는데, 근거가 빈약하다는 그 오해에 대하여 느낌에 몇 자 끄적거려 본다.1. 20대 투표율 19%연령별 투표율은, 금방 나온다. 투표 전에 선거명부/주민증 가지고 확인하고서 투표용지 받는 거니까, 그거 집계 내는 거 금방이다. 그니까, 연령별 투표율 집계가 투표인구 비율......more

Tracked from 개념은 없음, 불만은 .. at 2008/04/12 21:43

제목 : 이전 글에 달린 리플과 트랙백에 대한 얘기를 쓸까 ..
근데, 뭘 써야 하나 하고 열심히 읽어보다가 의욕이 그냥 눈녹듯 사라져버렸네요. 눈이 녹으면 갈색 진흙탕을 남기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사라지는군요. 개인적으로는, 제 글에 반론을 제기하시는 분들은 제 글을 한 번 정도는 정독하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그렇게 믿어요. 그래서 타인에게 '님 난독증임??!?'이란 말을 잘 하지 않게 되는거고요. 대신, 다시 한 번 설명하곤 하죠. 제가 지식이 모자라서 쉽게 쓸 수 있는걸 난해하게 썼다면 그걸 ......more

Linked at Fleur D'Interdit.. at 2008/04/12 14:45

... http://showtemper.egloos.com/1602468 이번에 아가들 맑시즘개괄서 하나 세미나 해주면서 어이가 통달해봤거든. --;; 댔거든. --;;;; 니들이 ... more

Commented by 악의화신 at 2008/04/11 10:32
그러게요...MB까대더니 투표안한사람을 까고
이젠 20대를 씹어대고있군요
Commented by Charlie at 2008/04/11 10:38
뭐 저동네는 부모도 까고, 조부모도 까고, 친구도 까고, 이웃도 까는 동네라...
Commented by 史官論也 at 2008/04/11 10:40
말은 즉슨

투표를 행한 사람들이
투표 안한 사람들이게 책임을 미룬다는건가요??
그리고 그게 잘못됐다는 건가요?

아니면,

한나라당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들이
한나라당 지지한 사람들이게 책임을 미뤄서는 안된다는 말인가요?

만약 한나라당을 찍지 않았는데 한나라당이 대운하 밀고 나간다면,
한나라당과 한나라당 찍은 사람들 탓이 아니라는 말인가요????
Commented by rumic71 at 2008/04/11 11:28
史官論也님> 이 포스팅은 근거도 없이 까대지 말라는 뜻으로 보입니다만.
Commented by 샤바 at 2008/04/11 12:50
음..인터넷으로만 보면 299석 모두 민주당꺼라는 말이 생각날 뿐입니다.ㅎ
투표를 안하든지, 누구를 찍던지 다 개인의 선택인데 뭐 그리 말이 많은지..
전 뭣보다 투표권도 없는 사람, 투표도 안한사람이 이렇다 저렇다 말하는게 가장 맘에 안들어요.
Commented by 대건 at 2008/04/11 12:53
앞부분은 근거없이 까지는 말자는 내용이지만, 마지막 3줄은 그게 아닌것 같군요.
"20대만 까지 말고, 깔거면 다 까던지, 아니면 까지 말아라"로 읽었습니다.

뭐, 다들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게 있을거고, 그것에 반대하는 사람은 틀린거라고
생각할테니, 까고 싶어지겠죠.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모든 대상을 비판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둘을 동시에 하기 어렵다면, 일단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까자는것에 동의합니다.
저도 20대 투표율 19%에 낚여서 퍼덕거린 처지라 좀 부끄럽긴 하네요.
Commented by STX™ at 2008/04/11 13:02
20대 19%는 여기저기 검색엔진 굴려봐도 못찾았습니다 선관위 홈페이지에도 없어서 어디서 나온 자료인지 좀 의아했는데 결국...
Commented by STX™ at 2008/04/11 13:05
근데 우리동네에서 투표한 35%중 지지율을 생각해보면 2번은 그다니 동감이 안가는군요.
Commented by 가별이 at 2008/04/11 13:23
트랙백 하나 남기고 갑니다. 근거 없는 자료였군요..
Commented by 기챠지 at 2008/04/11 13:34
아 진짜 공감합니다. 이오공감 지금 돌아가는 꼴 보면 정말 병맛이에요. 괜히 지들끼리 치켜세워주면서 같잖은 영웅놀이하고 있는 것 같고 나중에 "ㅉㅉ 난 이렇게 될줄 알았다. 난 죄없고 다 너희들때문이야'이렇게 발빼려는 구실 남겨두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유안 at 2008/04/11 13:45
진짜 확실치 않은 통계수치로 20대 까는 글 좀 그만 올렸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건덕지 하나 생기면 신명나서 까고 까이는 세상..
이거 뭐 이오공감이 죄다 그런글이니..
Commented by 주차장 at 2008/04/11 14:00
20대가 얼마를 했건간에 일단은 투표율은 저조하고, 60대 이상인 분들은 투표에 많이 참여한 것으로 보이고, 그 외의 연령층에서는 그다지 신통치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일단은 누가 되었건 간에 한나라를 찍었던 진보신당을 찍었던간에 투표를 안한 사람보다는 책임감있는 사람이 아니겠느냐 생각해 봅니다. 먼저 반성이 있어야 순서가 맞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Commented by 시린翅躪 at 2008/04/11 14:08
공감합니다.
Commented by 세이니르 at 2008/04/11 14:22
20대가 욕을 많이 먹는 것은 인터넷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들어와보면 실질적으로는 온통 이곳저곳 한나라당에 대한 욕 투성이일 뿐인데,
막상 대선 결과는 인터넷 분위기와는 딴판이었죠. 그래서 하는 말들이 아닐까요.
사회의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인터넷에 죽치고 있는 것은 현재의 20대가 대부분이라는 생각들이 많으니까요.
실제로 20대가 많다! 라는 이야기를 하는건 아니고, 일반적인 인식이 그렇기에 나오는 말들이 아닐까 합니다.
저는 최근 대학생 층들의 인터넷 상에서의 각종 비판이(정치계건 연예계건 언론이건 뭐건....) 그 도를 넘어서는 정도라고 생각하는데, 그에 대한 반작용이 아닐까 봅니다.
Commented by Satyr at 2008/04/11 14:35
매우 공감해요.

대략 지금 이오공감 돌아가는 모양새가,
1. 20대 투표율이 낮다. 이런 정신 나간 녀석들!
2. 20대가 한나라당을 찍다니 개념 좀~
이렇게 두 가지로 요약되는데요.

1번은 두말 할 것 없이 잘못된 것입니다만, 정확지도 않은 자료 가지고 얼씨구나 까대서는 곤란하죠. 어떤 집단을 규정하고 그 안의 모두를 도매금으로 넘기는 논지란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것인데 말입니다. 순서를 논한다면, 확실한 근거가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2번은 과연, 주인장께서 지적하신 대로 '20대가 한나라당을 지지해서는 안 된다.'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렇게나 투표의 중요성을 역설하시는 분들이 "나의 한 표는 편향된 인쇄매체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인터넷 등 각종 첨단 매체를 통해 풍부한 정치적 지식을 섭렵한 결과물이지만, 한나라당을 지지한 20대 녀석들은 틀림없이 제 부모를 따라서 찍었거나 아는 정당이 그것밖에 없어서 찍었을 거야."라는 이야기를 아무렇지 않게 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정신이 멍해집니다. 내 표가 소중한 정치적 결단이라면, 다른 사람의 표도 마찬가지죠. 그런 게 어딨습니까?

'한나라당이 싫어요. 왜냐구요? 한나라당이 싫으니까요.' 식의 이야기는 술자리에서 친구들하고나 하는 겁니다. 최소한의 논지를 갖추려는 노력조차 없는 의견들이 올바른 여론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군요.
Commented by Satyr at 2008/04/11 14:35
아참, 링크 신고합니다 :)
Commented by 리장 at 2008/04/11 14:36
저도 공감하고 갑니다~기성세대들이 만들어 놓은 국가와 사회를 왜 젊은이들이 모든 문제의 해결사로 등장해야 하는건지? 왜 그것을 책임과 의무, 권리란 말로 포장해 등떠미는지 모르겠다는...이러니 언제나 남탓만 하다가 말아먹는게 아닌지...
Commented by 로엣 at 2008/04/11 14:36
이오공감보면 생각드는건 "어느 장단이 춤출까?" 더군요. 어떤 이는 투표 안했다고 뭐라 합니다. 어떤 이는 한나라당을 찍었다고 뭐라 합니다. 하지만 투표할때 뭐라고 까는 이처럼 생각 안하고 찍었을까요. 생각 충분히 하고 찍었으니 서로 까지 좀 맙시다.
Commented by 저도 at 2008/04/11 14:48
20대 만물고늘어지는건 좀 문제가 있다고 보네요~ 투표 안한건 3,40대도 마찬가지였을텐데~ 어쨌든 기왕 이렇게 된거 다음 총선땐 다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로 바뀌었음 하는 바람이..(그게 2MB한테 치어서;; 되지 않음 좋겠다는 생각만 드네요~ㅠㅠ)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5:38
20대 중 투표율이 17~8%정도고 20대 여성의 투표율은 5.5%입니다. 한자리수면 교육이고 뭐고를 떠나 따끔하게 사랑의 회초리를 맞아야 될 수치라고 보네요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5:41
그리고 20대가 한나라당을 찍어서 무개념??
대운하, 의보민영화 생각하면 어떻게 한나라당을 찍을 생각을 할수 있을까요?
집에 돈이 한 몇백억 있으셔서 암걸려도 그냥 웃으면서 내실수 있다면 몰라도
이 나라 국민의 대부분은 1,2억으로도 벌벌 떠는 서민들이란 말입니다
Commented by 暗月 at 2008/04/11 15:45
로즈마리 // 그 % 가 어디서 나왔냐는거죠.
글 제일 처음에 써있는데 글은 안읽어보셨나봐요?
Commented by Novel at 2008/04/11 15:47
暗月 // 로즈마리 이 인간은 분명 제목만 보고 지 하고 싶은 말만 싸는 병신.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5:50
Novel//병신이라뇨.. 님 저 누군지 아십니까? 아무리 온라인상이라고 해도 막말하는거 보기 안좋습니다만. 설령 제가 님의 의견하곤 판이하게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그렇게 막말하셔도 되는겁니까?
Commented by 사헤라 at 2008/04/11 15:57
총선날 전에 나온 자료랑 참 많이 똑같겠네요. 그리고 한나라당 찍은 사람들은 찍은 사람들 맘이죠. 이렇게 대세가 되다보니 저도 좋은 쪽으로는 끌리지 않지만ㅋ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5:57
Novel//남을 까려면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고 까시기 바랍니다. 이글루스는 만 18세 이상만이 가입 가능한 사이트인데, 노벨님은 그에 걸맞은 지적수준을 보유하지 못한듯 싶군요.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5:58
"병신"같은 말은 님 친구들하고 술자리에서나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에게나 내뱉을수 있는 그런 말이 아닙니다
Commented by 어처구니좀찾아라 at 2008/04/11 16:11
왜 저 결과가 20대가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증거가 아니라는 건지 모르겠네. 그럼 알몽뚱이 20대 가운데 한나라당의 정책추친에 의해 이득을 볼 수 있는 이가 몇이나 된다고 보는가? 그런데 지지율이 50%면 이게 정치에 관심이 있는 거란 말인가?
Commented by 익명의제보자 at 2008/04/11 16:16
20대가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증거라고 글에 어디 써 있나여 ㅎㅎ
위 리플의 "저 결과" 의 출처를 좀 보여달라는건데...
위에 어처구니씨 댓글은 이미 "저 결과" 를 기정사실화하고 써 놓은 댓글이구요.

그걸 떠나서 20대가 정치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것 같긴 합니다만...
Commented by 어처구니좀찾아라 at 2008/04/11 16:20
Satyr// 이게 무슨 인기투표냐 자기맘으로 다 정리하게. 패배하면 싫어도 나 역시 끌려가야 하는 게임인데. 투표안하는 놈들은 기본적으로 무임승차 하며 사는 놈들이니 그것만으로 욕을 먹어야 하고, 그냥 무임 승차면 좋은데 다함께 피박살이 날 판이니 한 마디 안할 수가 없지. 정신이 멍해진다니, 내 정신이 다 멍해진다. 그놈의 '마음대로'이론은 인기투표할 때나 써라. 존중은 적어도 상대의 결단이 나와 간절된 상태가 가능할 때 가능한 거다. 아니면 미쳤다고 비밀투표하고 앉았냐.
Commented by 익명의제보자 at 2008/04/11 16:29
1.
올블로그에 올라갔다던 그 20대 19%도표는 이미 작성자가 비공개로 돌렸다 합니다만..
이제 출처를 찾을 수 없겠군요 ㅠㅠ
아이고 배야ㅋㅋㅋㅋㅋ▀█▄█●

2.
20대 개새끼론-_-을 펼치는 것보다, 그들에게 내가 원하는 결과, 그들이 원해야 할 결과를 얻기 위한 투표를 하게 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좀 더 낫지 않을까요. 인터넷의 열혈 운동가분들은(ㅋㅋ) TV에 나오는 한나라당의 발언이나, 조중동의 사설 같은 거라도 탐독하시고, 어떻게 그런 얘기들조차 사람들한테 먹혀들어가는지를 분석해 보고, 자신들의 주장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이야기로 사람들을 꼬셔야 할 지 생각해 봐야 할 듯 합니다. 나쁜놈들이라고 욕만 하지 말고 -_-;
Commented by Novel at 2008/04/11 16:49
로즈마리 // 도배는 자제좀. 하고싶은 말이 많으면 본인 블로그에서.
Commented by 로즈마리 at 2008/04/11 16:52
Novel//그러고 보니 도배를 한꼴이 돼 버렸군요. 리플 몇몇개는 지우겠습니다.

하지만 님도 욕은 본인 블로그에서만 하시기 바랍니다. 남들 보는곳에서

욕하지 마시구요
Commented by Kaijer at 2008/04/11 16:57
제가 하고 있는 생각과 똑같은 의견이시군요. 너무 한쪽으로 몰아가는 건 안 좋은 것 같습니다. 한나라당이 많이 뽑힌 건 제가 봤을 때는 대세 탓인듯. 지금 현실에 질려하는 사람들의. 그리고 세대에 따라 어떠한 가치관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고는 저도 생각하지 않네요. 사람들에게 사상의 자유란 있겠죠
Commented by 흑설탕기사 at 2008/04/11 16:58
20대의 대부분이 한나라당을 찍은걸 비난할 수는 없지요. 20대의 대부분이 투표를 안한걸 비난할수는 없는게 맞지요.

다만 투표를 안하거나 한나라당을 찍어놓고선,
정부에서 등록금 안낮춰준다고 투덜거려서는 안되죠. 행시 인원 줄어들어서 취직하기 어렵다고 해서는 안되요. 20대가 정규직에 취직하는게 어렵다고 불평해서는 안되는 것이죠. 취직해서 집한칸 장만하기가 어렵다고 불평해서는 안되요.
이 모든게 한나라당이 하려는 정치의 결과니까요. 한나라당에서 등록금 낮춰주겠다고 말한적 있나요? 비정규직 보호하라고 한적 있나요? 땅값 올려주겠다고 대놓고 말하지 않았나요?

정리하면 투표를 안해도 되고, 한나라당에 투표해도 되니깐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졌으면 좋겠군요. "왜 한나라당에게 투표했는데 비정규직 안줄여주는거야?"라고 말하는 거야 말로 멍청한 일이니까 이런 것만 안보이면 된다는거죠.
Commented by 라일리 at 2008/04/11 17:03
저 진짜 궁금한데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나이별 투표율이랑 성별 투표율이 어디 어떤 사이트에 나와 있는지 누가 링크 주소 좀 올려주세요. 그 자료가 정말 정확한건지.. 선관위라도 한번 찔러보고 싶습니다-_-
Commented by Sken at 2008/04/11 17:06
한나라당 싫어하는건 한나라당 안뽑은 사람들이지 그렇다고 한나라당 뽑은사람들을 의견다르다고 욕하면 안되지요. 게다가 그걸 또 투표 안한사람들 탓으로 돌리는것도 우습습니다. 그들중 다수는 한나라당도 싫지만 다른당은 더 싫어서 투표 안하고 놀러간거거든요. 정책 실종선거의 책임은 정치인들 전부에게 있는 것입니다.
Commented by Novel at 2008/04/11 17:08
라일리 // 나이별 투표율과 성별 투표율은 공식적으로 "없어".
Commented by Sken at 2008/04/11 17:08
국민의 권리는 의무지만 그걸 강요하는것 또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선 있을수 없는일입니다. 투표 하고 안하고는 그 국민의 권리입니다.

투표만이 권리가 아니죠. 이유가 있기때문에 국민들이 정치에 동조하지 않는것입니다.
투표안한다고 국민의 권리를 버린다고 욕하는건 맞는말일수도 있지만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그들은 투표권을 버림으로서 국민의 권리를 실천한것이고 그 책임은 이제 5년간 돌아오게 됩니다.
Commented by at 2008/04/11 18:06
연령, 성별에 따른 투표율 분석 자료는 공식적으로 '있음'.
단지 18대 총선 분석 결과는 아직 안 나왔음. 17대 대선은 다음 URL에서.
http://epol.nec.go.kr/news/data_view.jsp?board_no=49&page_no=3

첫근거가 잘못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렇다고 20대들이 없는 욕을 먹고 있는 것은 아님. 잘 봐 줘서 18대 총선과 비슷한 전체 투표율의 2002년 지방선거에서 나온 20대 후반 투표율 27%와 비슷하거나 그보다 낮을 것이라 추측할 수 있음.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지만 투표율은 20대 후반이 최저이고 고연령층으로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또 같은 종류의 선거를 놓고 보면 갈수록 동일 연령층에서의 투표율이 낮아지고 있음. 해마다 같은 나이로 투표하지는 않으니 결국 이후 세대에서 투표율이 낮아지고 있다는 얘기임. 다 아는 얘기지만 20대전반까지 조금 높게 나오는 것은 군바리들 덕임.

그런데 왜 20대가 유독 욕을 먹는가?
그 출처를 알 수 없는 연령별 투표 자료는 20대를 까는 단초를 제공했을 뿐 그게 아니더라도 이제 성인이 되었거나 사회에 나온 세대를 까는 분위기는 동일할 것임. 특히 보수를 왜 지지냐하는 물음에 20대가 보인 반응은 갓 사회에 나왔다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패배주의에 사로잡혀 있고 무책임했음.
기득권에 맞서 싸워도 모자랄 나이에 기득권에 편입하려는 노력을 '기존 정치에 대한 저항'이라고 호도하는 모습도 있었고 아예 생각도 없이 놀러가는 걸 자랑하는 개념 없는 모습도 있었음.

'현재는' 투표가 의무는 아님. 하지만 20대가 욕하는 현실을 바꿀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은 투표밖에 없음. 그런 마당에 투표도 안 한 주제에 취직하기 힘드니 살기 힘드니 하는 건 어설픈 투정을 넘어 그냥 살 권리를 포기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음. 또 한나라당이 내걸은 정책, 한나라당의 역사와 정체성이 뭔지 알지도 못 하고 알려고도 하지 않으면서 막연히 부자들이니 같이 잘 살게 해 줄 것 같다든가 그것도 아니고 다른 당이 꼴 보기 싫어 찍어 준다는 것들을 생각 없다고 나무라는 것은 정당한 것임.
알량한 선민의식이나 우월감에서 나온 말이라며 듣기 싫다고 해 봤자 그냥 무뇌아라는 걸 인정하는 것임. 앞으로 사이좋게 심코리아 막장테크 타야 함. 물론 강남땅부자 자식이면 인정.
Commented by 위에 노블인지 뭔지 at 2008/04/11 18:26
지가 먼저 욕하고, 반말하면서 도배하는걸 탓하느 건 어느 은하 개념이냐?
Commented by at 2008/04/11 18:27
달밴드//
참 곱기도 한 어휘 구사. 댁이 생각하는 맥락이 아니니 자랑스워 하지 말기를.
Commented by goodjob at 2008/04/11 18:34
로즈마리님은 끝까지 완전 딴소리만 하다 가시네요. 그야말로 낚시당한 군중심리의 살아있는 예시.
본문글-> 20대 19% 퍼센티지의 출처를 묻는 글, 그러므로 20대 까지 마라.
로즈마리님 리플->20대는 19% 퍼센티지다.
지적리플-> 1.로즈마리님 글 읽고 말하세요 / 2.로즈마리 병신
로즈마리님 리플->뭐야 지금 나한테 막말하셨어요 악악악
로즈마리님 리플->이글루스 19세 이상 가입인데 욕을 쓰다니요 악악악
로즈마리님 리플->욕쓰지마요 악악악

좀 멋지신 듯. 일단 제 리플을 보시고 역시 딴 소리를 하시더라도 이 이글루 주인분 글을 한 번 제대로 읽고 '20대 19% 투표비율이라고 나돌던 정보의 출처는? 19%얘기는 신빙성이 없구나.'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goodjob at 2008/04/11 18:58
달밴드님/ 훗님 글은 '18대 총선 20대 투표 19% 비율이라는 현재 나돌고 있는 자료는 틀렸을 가능성이 높다. 아직 18대총선은 그 비율 공식발표가 안 되었으므로. 그러나, 나는 그 자료를 제외하더라도 기타 등등의 이유로 20대를 까겠다'는 글인데요. -_-;; 20대를 까느냐 안 까느냐하는 문제에 대해서 여기 주인장님과 의견이 다를 뿐인 거지, 뜬구름 잡는 글은 아니잖아요;
여긴 왜 난독증이 두 분 씩이나 오셔서...;;

글 잘 보았습니다. 저 역시 20대 투표율 자료를 믿고만 있었지 출처를 찾을 생각은 전혀 못했는데 덕분에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
그리고 Satyr님, '한나라당이 싫어요. 왜냐하면~'의 뒤에 붙는 말은 도돌이표가 아닌데요. 한나라당의 여러 정책과 관련키워드가 무한대로 붙습니다. -_-;;
'왜냐하면 범죄자 2MB, 왜냐하면 독재자딸네미 박근혜, 왜냐하면 의보민영화, 왜냐하면 대운하, 왜냐하면 어렌쥐, 왜냐하면 교과서개정' 등등은 한나라까의 대표메들리인데 설마 정말로 한마디도 저 단어를 하나도 못들어보신 건 아니시겠죠?;;; 강요하는 듯한 태도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해서, 한나라까들이 아무 근거없이 반대하고 있다며 왜곡하시면 안 돼죠;
Commented by 사상 at 2008/04/11 19:11
리플을 달려면 일딴 본문은 다 읽고 씁시다.
20대 선거율 19%라는게 루머라는데, 20대 선거율이 19%니 까야된다고 주장하시면 난감 -_-;;
Commented by 달밴드 at 2008/04/11 19:46
goodjob // 전 Novel님의 말에 대한 훗님의 코멘트가 뜬구름 잡는 것 같다고 쓴건데 제 리플을 보니까 명시가 안되있네요. 걍 지우죠 뭐 수정도 안되는 것 같으니.
Commented by 그란덴 at 2008/04/11 20:08
3줄 요약


20대가 투표하든 말든, 한나라당 찍든 말든임
단, 나중에 투표 안한 쉑이 정책가지고 징징짜면 옥수수를 다 뽑아버리는거임
한나라당 찍은 놈이 한나라당 정책가지고 징징짜면 뼈와살을 갈라놓는거임
Commented by 레이카엘 at 2008/04/12 01:10
으하하 개념글. 시원하게 잘 읽고갑니다.
Commented by Allenait at 2008/04/12 12:40
잘 읽었습니다!

역시 시원하군요
Commented by cherry at 2008/04/12 12:58
연령별 투표율은요, 금방 나와요. 투표 전에 선거명부/주민증 가지고 확인하고서 투표용지 받는 거니까, 그거 집계 내는 거 금세입니다. 그니까, 연령별 투표율 집계가 투표인구 비율 가지고 장난 쳤다는 것은 글쓴 분의 오해. 20대 투표율 19%. 20대 투표권자 740만명 중 약 150만명이 투표했다는 거, 정확한 통계입니다. 그런데, 글쓴 분이 왜 그렇게 화가 나신 건지는 사실 좀 이해가 안 됨.
Commented by 두리뭉 at 2008/04/12 13:08
cherry//통계 내는 건 쉬운데 문제는 누가 그 통계를 냈냐고요.
공식 발표된 바 없을 뿐더러, 방송사에서 내는 통계는 자체출구조사 통계인데
이번 통계의 오차가 심했다는 건 이미 증명된 일이고 출처불명, 신뢰도 불명의 통계로 민주화 세대라는 사람들이 20대를 까는데 좋을리가 있겠어요?
Commented by 장재천 at 2008/04/12 18:26
예전에 인터넷에서 모 분들이 떠드시던, 문국현 출구조사 1위와 비슷한 사태겠죠 뭐.
Commented by 익명의제보자 at 2008/04/12 22:57
문국현 1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거 근거가 아마 "창조한국당 당사에 현수막 걸려있었음" 이었던듯...
Commented by 시즈-라이덴 at 2008/04/13 10:51
몰라요. 윗대가리들이 20대에게 뭘 해줄겁니까. 평균 임금 88만원 인 20대. 그거 100만원 이상으로 올려준다면 20대가 그거 해준다는 사람 찍을지도 모를일입니다.
Commented by 참나 at 2008/07/05 05:17
지랄들해라~~코리안들아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